블루닷컴

내가 처음 내 용돈으로 표를 주고 본 영화가 중학교 1학년 때 나온 건축학개론이란 영화였다. 그 중 기억나는 장면이 바로 수지가 이제훈한테 전람회 1집 초판 디지팩 CD을 디스크맨 D-777로 작동시킨 후 이어폰을 건네면서 ‘같이 들을래’라고 하던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 그리고 거기에 나오는 노래에 반해 영화가 끝나자마자 바로 음반가게로 뛰어가 음반을 바로 구매했던 기억이 난다. 처음으로 내 용돈 주고 구매한 음반이기도 했고… 비록 주얼케이스반이라 그런지 뭔가 허전해서 초판을 언젠가 여유가 되면 구매를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그때 당시 가격이 비싸서 망설였었고, 언젠가 좋은 가격에 구하겠지라 하면서, 주얼케이스 앨범에 만족을 하면서 지냈던 것 같다. 그렇게 오랜 시간이 흘러 상태가 좋은 디지팩 초판을 좋은 가격에 구매하게 되었다. 마침 너무 많이 들어서 그런지 알판에 기스도 많고, 상태도 좋지 않아서, 이왕 살 거 디지팩 초판으로 구해보자라고 몇 해 전부터 다짐했었는데,  마침내 그 목표를 달성하게 된 것이다. 개인적으로 김동률 목소리와 기억의 습작이 너무나 좋아서, 각각 다른 버전으로 수집을 해 보았다.

왼쪽부터 주얼케이스반, 최근 득템한 디지팩 초판 그리고 카세트테이프 초반이다. 전람회 1집 자켓은 지금 봐도 사람을 설레게 만드는 마법이 있는 것 같다. 지금 봐도 설레는 것을 보면.. ㅋㅋ 필자가 구한 디지팩 초판은 일반적으로 많이 보이는 흰색 트레이에 바코드에 full이 적혀있는 앨범이 아닌 검은색 트레이에 바코드에 full이 적혀있지 않은 잘 안 보이는 버전인데, 검은색 트레이 버전은 필자도 많이 보지 못했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 ‘기억의 습작’도 좋지만, 대학가요제 출전곡으로 생각했었다는 ‘여행’이라는 곡도 봄에 듣기 좋은 곡이라 생각한다. 뭐니뭐니해도 ’여행‘ 첫 부분을 보면 녹음할 때 멤버들과 신해철과 대화하는 부분이 있는데, 일상적인 대화이지만, 지금 들어보니 뭉클하지만 애절하게 들리는 것 같다. 지금은 이 세상에 없는 분도 있어서 그런가… 이 대화만 들으면 눈물이 나는 것 같다.

오늘은 간만에 디스크맨으로 건축학개론을 떠올리며, 전람회 1집을 청음을 해볼까 한다. 지금 들어도 세련된 곡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서, 요즘 노래보다 좋게 들리는 것 같다.